위 그래프는 로르함수의 개형을 띄며 x 축은 방어력, y축은 입는 피해를 나타낸 것입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방어력이 점점 높아질수록 입는 피해를 줄이는 수치는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0-20까지는 급격히 줄어들지만 40-60 사이는 거의 변화가 없이 서서히 줄어들게 됩니다. 정확히는 방어력이 42가 되는 시점부터는 차이가 미미 합니다. 그리고 60부터는 몇십씩 차이가 안나면 유관으로는 확인하기 힘든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회피 또한 같은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방어와 회피를 같이 적용하게 되면 방어가 0 일때 회피가 15% 이면 확률상 피해량은 100% -> 85% 됩니다. 하지만 방어력이 3일경우 확률상 피해량은 16%가 됩니다. 결론은 0일때 회피 15%는 방어력 3보다 못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어가 42때 15%의 회피율을 적용하게 되면 확률상 피해량이 28 -> 23.8% 가 됩니다. 반면, 방어력만 52이면 확률상 피해량은 24%가 됩니다. 결론은 회피 15%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방어력이 42이상은 되어야 방어 10이상의 효과를 낼수 있다는 겁니다.
밑의 식은 회피 15%일때 효율을 나타낸 식입니다.
회피 15% = 2.94+0.18*기존 방어력
현재 방어력 -> 회피 15%의 효율
0 2.9
20 6.5
40 10.1
60 13.7
80 17.3
100 20.9
* 가디언의 경우는 스킬에 회피가 붙어 있기때문에 조금 달라지게 됩니다 .
일단 회피 스킬은 하드스킨회피와 이베이젼 회피 두가지로 나눠지게 되는데,
하드스킨 회피 : 감소시키는 데미지를 99999로, 감소되는 최소 데미지를 1로 설정해 회피처럼 작용하게 만든 하드스킨 기반의 회피스킬을 말합니다. 모두 중복이 가능하고, 이베이젼과도 중복이 됩니다.
이베이젼 회피 : 말그대로 일정확률로 공격을 회피하는 스킬 입니다. 이베이젼끼리는 절대 중복이 되지 않고, 가장 높은 수치의 한 스킬만 적용됩니다. 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가디언의 스킬이 하드스킨 기반이면 템의 회피랑 중첩이 되어 30%의 회피의 효과를 볼수 있는 것이고, 이베이젼이면 중복이 안되므로 15%의 회피만 적용하게 됩니다. 이부분은 제가 가디언의 스킬기반을 몰라서 맘대로 쓸 수가 없었습니다.
*적용 된다고 보고 회피 30%에 대한 방어효율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가디언의 방어력이 100 이라고 설정하였습니다. 회피 15%의 아이템을 착용했을때
회피방어력 = [(1+0.06*기존방어력100)* (회피율 30 / 100- 회피율 30)] / 0.06 = 50.7
50.7의 방어력과 맞먹는 효율이라는 겁니다.
* 보너스로
고투, 죽마, 검늑망,뇌신 의 방어 효율을 알아보겠습니다. 회피 스킬이 없는 전제
고투 -10방어 15%회피
방어 -> 효율
0 2.9 - 10 = -7.1
40 10.1 - 10 = -0.1
80 17.3 - 10 = 7.3
100 20.9 - 10 = 10.9
죽마 8올스탯 15% 회피 ->민첩이 8이니 방어가 0.4 올라 갑니다.
방어 -> 효율
0 2.9 + 0.4 = 3.3
40 10.1 + 0.4 = 10.5
80 17.3 + 0.4 = 17.7
100 20.9 + 0.4 = 21.3
검늑망 10스탯 15% 회피 ->민첩 10이니 방어가 0.5 올라갑니다.
방어 -> 효율
0 2.9 + 0.5 = 3.4
40 10.1 + 0.5 = 10.6
80 17.3 + 0.5 = 17.8
100 20.9 + 0.5 = 21.4
뇌신 방어 10 회피 10% -> 회피 10%에 대한 회피 방어력 = 1.83 + 0.11 * 기존방어력
방어 -> 효율
0 1.8 + 10 = 10.8
40 6.2 + 10 = 16.2
80 10.6 + 10 = 20.6
100 12.8 + 10 = 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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