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자용 Q & A
Q: 미로를 만드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미로가 좋은 미로인가요?
A: 기본적으로 보석타워 디펜스를 플레이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목표는
보석들을 조합하여 타워를 만든 후, 조합된 타워들 저마다의 특수능력을 적절히 구성지어
50라운드 및 데미지 테스트를 '클리어'함에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각 라운드 별 등장하는 각 몬스터들의 체력을 효율적으로 깎아내기 위해선 미로를 만들어주시는 것이
초입자에서 중급자에 이르기까지 필수불가결적입니다
(4라운드 마다 등장하는 공중유닛과 49,50라운드의 라이더, 50라운드 클리어 후 등장하는 데미지 테스터는 미로 지형을 무시합니다.
p.s. 라이더와 데미지 테스터는 지상유닛 판정입니다.)
어떤 미로가 좋은가? 라는 질문엔 답변해드리기 애매한 것이,
미로엔 플레이어 분들 저마다의 개성이 가미돼있을 수도 있고, 남이 하는 미로가 좋아보여 따라할 수도 있습니다.
몬스터는 각 랠리에 도달한 뒤 다음 랠리로 이동하게 되는 데, 이 과정을 쉽게 용납하지 않는(?) 미로를 만드시는 게 중요합니다.
무슨 말인지 감이 잘 안오실텐데,
네빌 님의 슬래쉬 미로를 그대로 사용하셔도 물론 무방하며,
더 효율적으로 변형 또는 새로운 미로를 만드실 능력이 되신다면 그 미로가 바로 '좋은 미로'가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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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어떤 타워가 좋은 타워인가요? 어떤 타워부터 만들어야 되는건가요?
A: 아주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는 질문입니다. 설명드리겠습니다.
조합타워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강력한 데미지와 킬 수에 따라 증가하는 고유 특수능력으로 몬스터의 체력을 깎아내기에 최적화 된 '데미지 딜링 타워 (이하 딜 타워)'
데미지는 딜 타워에 못미치지만 고유 특수능력이 '공격력 버프', '몬스터 방어력 감소' 와 같은 딜타워를 보조하기에 최적화 된 '보조 타워'
딜 타워의 종류는, '스타 루비', '비취', '핑크 다이아몬드', '다크 에메랄드'가 있고, (레시피 이름 기준)
퍼펙트 다이아몬드의 업그레이드 타워인 '레드 다이아몬드' 또한 딜 타워입니다.
딜 타워와 보조타워를 나누는 분류기준은 '킬 수에 따라 데미지 딜링에 유리한 타워 고유 특수능력이 증가하는가' 입니다.
(루벨라이트의 경우 킬 수에 따라 고유 특수 능력이 상승하지만 딜 타워와 보조 타워 사이에서 입지가 굉장히 애매하므로 제외합니다.)
위 5개 타워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타워가 보조 타워입니다. (통념)
어떤 타워가 좋은 타워 인지는, 플레이어분들 각자가 목표로 삼는 코드가 무엇이냐에 따라 약간씩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클리어 하기 위한 타워 구성은,
노멀 기준 딜 타워 2~3개. 딜 타워를 제외한 레시피에 존재하는 보조타워를 '전부' 만들어 주시는 쪽으로 하심이 좋습니다.
타워 빌드를 위한 레시피의 재료 보석들을 모으는 우선순위는
일반적으로 딜 타워 재료 수집을 최 우선시 하되,
필요한 퍼펙트 보석 또는 황금상을 만들 수 있는 경우는 브릭 조합을 행해주시면 됩니다.
p.s. 업그레이드 역시 당연히 딜 타워 최 우선입니다. 간과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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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킬작이 뭔가요? 꼭 해야 하나요?
A: 킬작 - '킬 작업'의 준말로 딜 타워(또는 슬레이트)의 킬 수에 따른 고유 능력 향상을 위해
딜 타워와 딜 타워의 재료를 제외한 보석 또는 타워들이 킬을 먹지 못하도록
일꾼 강제어택 또는 스탑 컨트롤(S 연타)를 하여 딜 타워에게 킬을 몰아주는 행위.
클리어를 목표로 하고 계시다면, 적어도 딜 타워 1개 이상은 킬작이 필수입니다.
다만 주의하실 점은, 딜 타워와 슬레이트의 고유 특수 능력 향상 최대치는
0킬 시의 고유 능력 레벨을 1이라고 보았을 때 11레벨, 즉 100킬이 한계치이며.
10킬마다 증가하는 10% 데미지 보너스 최대치는 150%, 즉 150킬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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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슬레이트는 꼭 필요한가요? 어떤게 가장 좋나요?
A: 슬레이트 역시 보조타워와 같이 딜 타워를 보조하는 용도이지만,
다른 보조타워와는 다르게 킬 수에 따라 고유 특수능력이 부여됩니다.
슬레이트 별 킬 수에 따라 증가하는 능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대 덫 슬레이트 - 발동 시 입히는 피해량 증가, 발동 시, 사거리 내 타워들이 발동 대상을 타겟으로 자동 변경
엘더 슬레이트 - 골드 획득 스킬 발동 시 획득량 증가, 독 스킬 초당 데미지 증가, 방어력 감소 발동 시 방어력 감소 수치 증가
생령 슬레이트 - 공격속도 증가 버프
바이퍼 슬레이트 - 공격력 증가 버프
각자의 장단점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고대 덫 슬레이트는 후반으로 갈수록 발동 시 데미지가 킬수 대비 효율이 매우 낮아
킬을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대 덫 슬레이트를 제외하고는 플레이어분들 각자의 목표 코드와 타워 구성에 따라 입맛대로 가시면 됩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고대 덫 슬레이트를 제외한 나머지 조합 슬레이트들은 킬을 먹이지 않을 시
하위 재료 슬레이트와 고유 특수능력의 효과가 동일합니다.
(0킬 엘더 슬레이트=마법 슬레이트 (독 데미지 제외), 0킬 생령 슬레이트 = 오팔 맥상 슬레이트, 0킬 바이퍼 슬레이트 = 데미지 슬레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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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보석 복제는 뭔가요?
A: 보석 복제는, 모든 퍼펙트 보석과 파이어 스타(스타루비), 행운의 중국 비취(비취), 레드 가넷(레드 크리스탈)
총 11개 타워가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며
보석 복제로 만들 수 있는 타워는
레드 크리스탈, 파라이바 투어말린, 옐로우 사파이어, 루벨라이트, 우라늄 238, 황금, 블랙 오팔
총 7개이고, 아시다시피 전부 보조 타워입니다.
또한, 모든 퍼펙트 보석과 레드 스피넬(레드 크리스탈), 석록의 공작새(공작석), 막시미누스의 은좌(은)
총 11개 타워에 한해서 '퍼펙트 보석 복제' 스킬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 스킬로 '퍼펙트 다이아몬드'를 제외한 7개 퍼펙트 보석을 만들 수 있으며,
스킬 사용시 2000골드가 소모됩니다. (퍼펙트 토파즈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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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아이템은 뭐에요? 어떻게 얻고 어떻게 쓰는건가요?
A: 아이템은 보석타워 내에서 '보물' 로 불려지며, 획득 방법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25라운드와 50라운드 클리어 시 등장하는 보스를 처치 후
낮은 확률로 '보물 코드'를 획득하는 방법. 이후 매 게임마다 -item (코드명) 으로 사용 가능.
(획득 횟수에 관계없이 한 게임 내에서 같은 보물은 한 개만 불러올 수 있음.
ex. 최하급 탄자나이트 코드를 2번 획득했다고 해서 2개를 불러올 수 없음.)
2. 20라운드 이후 랜덤하게 오픈되는 중앙의 '보물 상점'을 통해서 보물 구입. 해당 게임에만 적용되는 1회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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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퍼펙트 보석, 신의 눈물은 어떻게 만드는 건가요?
A: 이 질문 역시 가장 많은 초입자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며,
보석타워 디펜스를 플레이 함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고 계셔야 하는 '브릭 조합' 에 대한 부분입니다.
중요한 부분이니만큼 중점적으로 다루겠습니다.
우선 특정 상황을 예로 들어 설명하는 게 이해가 빠를 것 같네요.
한 라운드에 지은 5개 보석 중에 하급 루비가 두개 나왔습니다.
이 하급 루비 두 개중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 4개 보석을 강제어택으로 부순 후, 32초가 지나 파괴된 타워의 잔상이 없어지면
생존한 하급 루비의 보석 조합(단축키 X) 스킬을 누르면 두 등급 상향된 상급 루비가 조합됩니다.
즉,
한 라운드에 지은 5개 보석 중 같은 등급, 같은 종류의 보석 두 개 중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 4개 보석을 강제 어택으로 부순 후,
32초가 경과하여 파괴된 보석의 잔상이 사라진 뒤(상급 보석은 잔상이 남지않음),
남은 보석의 보석 조합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을 사용한 해당 보석과 같은 종류, 두 등급 상향된 보석이 조합되며 이 조합법이 바로 '브릭 조합법'입니다.
자, 그렇다면 퍼펙트 보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이며
마도사 아즈샤라의 황금상(신의 눈물)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에 대한 답변은 간단해졌습니다.
퍼펙트 보석은 상급 보석 두 개를 브릭 조합하거나, 최상급 보석 두 개를 일반 조합 하시면 됩니다.
마도사 아즈샤라의 황금상(신의 눈물)은 최상급 보석 두 개를 브릭 조합하시면 됩니다. (모든 보석 공통)
다만, 황금상을 만드실 때 주의하실 점은, 최상급 보석의 경우 아군 강제어택이 불가합니다.
고로 최상급 보석 하나만을 남기기 위해선 나머지 일반 타워의 체력을 적절히 보석 강제어택으로 깎아낸 뒤,
(가장 아슬아슬한 체력을 만들기 위해 광부의 아들 수리 스킬 적극 활용)
공격력, 공격속도 버프를 받고있는 상태의 광부의 아들로 나머지 일반 보석 하나를 제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버프가 없으면 보석의 체력 회복 속도를 광부의 아들의 데미지가 못 따라 갑니다.)
최상급 보석 제외한 나머지 보석 두 개를 막타 체력만 남겨 러브샷으로 제거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황금상을 신의 눈물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비용은 총 5500 골드.
클리어만 하시려거든 신의 눈물은 하나로 충분합니다.
신의 눈물이 없이도 조금 힘들지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무리해서 두개 이상 가실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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