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추천 공략
https://youtd.best/howtoplay.shtml 에서 거의 발췌했습니다. 영어가 되시면 읽어보시는거 추천합니다.
Adventurer 빌더와 Nature + Ice 속성을 사용하는 빌드를 추천합니다. Adventurer 빌더는 소량의 아이템 찬스,
퀄리티 옵션이 있는 빌더로 초보자에게 좋습니다. Nature 속성은 baby plant라는 빠르게 레벨업하여 나중에 캐리
타워로 전승시킬 수 있는 타워가 있고, 게임 내내 쓰일만한 캐리 타워가 많습니다.(예시 : furbolg, jungle stalker ,
huntress , bonk , forest protectress , garden of eden 등) 또한 skink라는 타워가 있는데, 이 타워는 주변 타워들에
게 스펠데미지를 주는 오라를 제공하여 초반에 아주강력합니다. 게다가 Nature 속성은 슬로우, 스턴등 cc기를 제
공하는 타워가 아주 많습니다. ice 속성에서 군중 제어(crowd control)을 제공하는 3가지의 메인 타워는 frozen
obelisk(uncommon 등급), igloo(rare 등급), icy core(rare 등급) 입니다.
Frozen well과 frozen wyrm 타워도 cc기용으로 매우 좋지만 unique 등급이기 때문에 획득하기가 어렵습니다.
해당 공략을 작성한 양형이 저에게 보내준 리플레이를 녹화한 영상입니다. 거의 비슷하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양형이 저를 위해 상세한 코멘트까지 해줘서 배우는 용도로 아주 좋습니다.
Adventurer/Alchemist/Assaissin 빌더와 Iron + Astral 속성을 추천합니다. Iron 속성은 아이템 발견확률을 높
여주는 타워가 많아서 adventurer와 alchemist같은 아이템관련 속성이 있는 빌더와 궁합이 잘 많습니다.
Iron 타워의 공격타입은 대부분 physical , decay 공격타입이기 때문에 Myt 아머타입 몬스터 웨이브에 취약합니다.
Astral 속성을 두 번째 속성으로 가면, Astral 속성에 Myt 아머타입에 대처할수 잇는 공격타입의 타워를 제공해서
좋습니다. 또 Astral 속성은 캐리타워를 보조하는 서포트 타워들에게 경험치를 제공하는 서포트 타워가 있어서
좋습니다.
이건 제가 YouTD를 첫 클리어한 영상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은데 Alchemist + Iron, Astral 속성을 사용했습니다.
참고용으로 보시면 될거 같네요
Naga 빌더와 Darkness + Ice 속성을 추천합니다. 나가 빌더의 공격속도 증가 + 트리거찬스 증가 옵션은
Darkness 와 Ice 타워들과 시너지가 있습니다. 유명한 빌드는 Undisturbed crypt(Darkness 속성 Rare 타워)를 물리데
미지 캐리로 사용하고, Icy spirit(Ice 속성 Rare 타워)를 스펠데미지 캐리로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Darkness 속성은 Iron 처럼 대부분이 Physical , decay 공격 타입이기 때문에 Myt 방어 타입에 취약합니다.
Ice 속성은 이를 보완하는 군중제어기를 가진 타워를 많이 제공해줍니다.
양형이 보내준 리플레이를 제가 녹화한 영상입니다. Naga + Darkness , Ice 속성이고
코멘트및 여러 캐리타워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것도 아주 추천합니다.
가이드를 쓴 고인물 양형이 올려준 타워 배치 예시입니다.
저것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며 참고용으로 쓰면 된다고는 합니다.
C자리에는 물리데미지 캐리 , 하이브리드 데미지 캐리를 짓습니다. 저 자리에 짓는 이유는 가장 많이 때릴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초반에 캐리를 지어서 oil을 몰아주고 경험치를 먹여서 레벨 25를 만든 후에,
좋은 캐리 타워가 나오면 전승시키는 식으로 바꾸면 됩니다.
(전승 시켜도 레벨 , oil을 먹여서 추가된 능력치 등이 모두 보존됨)
SC자리에는 보통 스펠데미지 캐리를 짓습니다. 하이브리드 데미지 캐리를 쓸 경우는 Immune 몬스터 웨이브도
무리없이 잡기 때문에, 캐리타워 1체제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스펠데미지 캐리자리에 다른
타워들을 짓습니다. 영어로써져있는건 각종 서포트 타워들입니다.
SL은 Sacrificial Lamb라는 Darkness rare타워입니다. 해당 타워는 자신의 공격력을 희생하여 버프 대상에게
희생한 만큼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버프를 겁니다. -set x, -add x 명령어를 이용해서 물리데미지/하이브리드 데미
지 캐리에게만 버프를 걸어주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또한 데미지 아이템을 착용시켜주면 좋습니다.

SP는 sun paladin이라는 Astral 속성의 Rare 등급 타워입니다.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버프를 걸어주므로 SL과 비슷하게 캐리에게 버프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공격시 일정확률로 마나가 차고 평상시에는 마나 회복이 안 되므로, 공속 아이템을 착용시켜주면 좋습니다.
SE는 Steam Engine 이라는 Iron 속성의 Unique 등급 타워입니다.
해당 타워는 주변 450 오라 범위에 [파워레벨*6]%의 공격력%버프, 그 절반만큼의 공격속도%를 제공합니다.
해당 타워는 파워레벨과 오라에 영향을 받는 타워에 비례해서 마나를 소비하므로, 많은 마나 아이템이 필요합니
다. 저 위치에 짓는 이유는 SL과 C만 영향을 받게 하려고 입니다. (Range checker를 지어서 오라 범위 먼저 확
인 후 건설하는게 좋음)

Ig 자리에는 Igloo(Ice 속성 Rare 등급으로 슬로우 오라를 제공함) , Geothermal Extractor(Fire 속성 Rare등급 타워
로 200 오라범위 이내의 타워에게 공격력% 버프를 줌) , Icy spirit(Ice 속성 Rare 등급으로 공격시 일정 확률로 프
로즌 노바를 시전함) , Frozen wyrm , ymir , morphling 등을 지으라고 합니다.
Ic 자리에는 Icy core(Ice 속성 Rare 등급으로 슬로우 오라 제공) , Cruel Fire(Fire 속성 Rare 등급 타워로 300 오라
범위에 어택 크리티컬 확률 증가 오라를 제공) 등을 지으라고 합니다.
그 외 자리에도 여러 타워들 예시를 적어놨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작성자가 캐리 타워에 대해 적어놓은 내용입니다.
작성자는 각 속성에 대해서 물리/마법데미지 캐리가 될 수 있는 타워 목록들을 적어놨습니다.
절대적인게 아니니 참고만 하시면 될 듯합니다.
유니크 등급의 타워도 많아서 게임이 끝날 때 까지 안 나올수도 있으니, 상황에 따라 다르게 쓰시면 됩니다.
(작성자가 쓴 원문 읽어보시는거 추천)
그리고, 캐리 타워가 적을 충분히 잡는다면 아이템 슬롯들을 Item find / quality 아이템으로 도배하라고 조
언합니다. 위에서 얘기했듯이 아이템 관련 속성들을 캐리에 몰아주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템들이 워낙 좋기
때문에.. 호라드릭 큐브로 조합할 수도 있구요.
Race / Size별로 추가 데미지를 주는 아이템 스왑도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특정 웨이브를 대처하기 쉽게
해줍니다. (이건 고인물 양형이 저에게 보내준 리플레이 영상이 있는데 그거 보시면 이해 되실듯.)
작성자는 캐리타워로 물리데미지 캐리(물리데미지관련 오일을 먹임) , 하이브리드 캐리(물리+마법 오일 모두먹임)
을 추천합니다. 스펠데미지 캐리 1개 체제로 클리어가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Immune 웨이브에서는 마법데미지
가 면역이 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초보자에게는 물리데미지 캐리1개 + 마법
데미지 캐리 1개 를 둘 다 쓰는 듀얼 캐리 체제를 추천합니다. 또한 다양한 아머타입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다양한 Special 에 대처할 수 있는 타워를 고민해보라고 하네요.
For beginners, you can try out a dual carry system first due to the following advantages: more versatile against different armor types (e.g. a physical attack type carry plus an energy attack type carry will cover a wide range of armor types), less affected by 'protect' wave (if one carry is locked down by the 'protector' champion, the second carry can still kill creeps), easier to counter ethereal wave (e.g. magic attack type carry plus a non-magic attack type carry), and easier to counter xarm++ wave and immune wave (e.g. healing obelisk plus a spell carry). As mentioned, either solo carry or dual carry will work; so try out both and decide which suits your play style better.
또한, 캐리 타워의 정보를 자주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스탯을 보면서 500%의 공격속도 제한이 걸린 경우
공격속도 오일 먹이는것을 중단하고, 390624의 추가데미지 제한이 걸렸을 경우 데미지% 오일을 다른 오일로
변환하는 등의 정보를 추천하네요.
Make it a habit to check the tower attributes window of your carry from time to time. It has a wealth of information such as damage, attack speed, spell damage, item find/quality, trigger chance, bonus vs race/size etc. All the numbers may seem daunting at first, but you'll get used to it over time and it's a very good way to assess the efficacy of your carry. Note that attack speed is capped at 500%, so if your carry is already at 500% attack speed, you can either apply swift oils on your second carry (if dual carry system) or on crucial support towers (e.g. frozen wyrm). Alternately, you can convert those extra swift oils. Bonus damage (the green number) is capped at 390624, so if your carry has reached max bonus damage, it makes sense to convert those sharp oils.
oil에 관해서는 캐리에게 -ao 명령어를 통해 설정해두는것을 권장합니다. 캐리가 물리데미지일지, 하이브리드지
모르기 때문에 Sorc, mana , wizard soul등의 마법 관련 oil은 킵해두고 하이브리드일 경우에 쓰라고 하네요
bounty , force point , 경험치 등은 변환하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2-1 oil conversion의 경우 변환에 쓰인 oil이 결과물로 절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Unique 등급의 Hobbit + Wizard soul을 변환시 결과물로는 반드시 Pure Aether 나 Tear of the God이 나
옴.)
You should auto oil your carry with seeker, swift, accuracy, sharp, aether, and tear oils. Sorcery, mana, and wizard soul oils are situational, depending on which carry you use. Keep a stash of them until you've decided which carry to go with, then you can decide to either use them or convert them. It's recommended to convert bounty, forcepoint, XP, and food consumables. There may be times when using XP oils are desired, such as using it early game with antagonizer builder. The flat XP portion of the XP oil is also useful to level up critical support tower early game, such as ray blaster. Experienced player can beat the game with less than 30 food, but if you're struggling with food, consume the plant or chicken consumables. Leave the pig and hobbit for conversion. Keep in mind that if you do a 2-to-1 oil conversion, you'll not get the same oil as you've used as recipe. For example, if you do a 2-to-1 conversion with hobbit and wizard soul, your outcome will always be either tear or aether.
필요한 오일의 경우는 사용하는게 4-1 conversion을 통해 업그레이드 하는것보다 좋다고 합니다.
기댓값이 낮다고 하네요.
It is always recommended to use the oils you need instead of converting them to a higher rarity, as you lose the effective potency. For example, 1 rare swift oils is not as potent as 4 uncommon swift oils. Some risk-taking players choose to convert all oils early game in hope of getting seeker oils, but that's not recommended for beginners.
3-1 , 5-1 아이템 변환의 경우는 사용된 아이템레벨의 평균에서 + 되는것이기 때문에, 특정한 아이템을 얻고 싶으면 특정한 레벨대의 아이템들을 변환에 쓰는게 확률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균' 이기 때문에 77레벨의 아이템 1개와 0레벨 아이템 4개를 변환 시키는 것 등은 낭비라고 합니다
With the exception of the backpacker builder, there are two types of permanent item conversion: 3-to-1 same rarity and 5-to-1 higher rarity. The formulas (note that randomness/luck is involved) for both types of item conversion are shown in the tool tip of the horadric cube. The formulas will help you to have a better prediction of the resulting item level range. It helps to pay attention over time to the approximate level range of items, so that you know what item level range to use as recipe if you want to cube a particular item. If you want to cube a high level item (e.g. panda dress, toy boy), you should be using high level items as recipe too. It's recommended to segregate out the high level items in your stash and use them for cubing when you have 3 or 5 of them. That way, it won't be hidden away in your item stash and accidentally being used together with low level items as recipe. For example, using a level 77 item and four level 3 items for cubing will be a waste.
3-1 아이템 변환의 경우는 x같은 웨이브가 나왔을 경우 대처할 DPS아이템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The 3-to-1 same rarity conversion is helpful early game for crafting a +DPS item to help with troublesome waves.
그 이후에 나온 내용으로는 아이템 발견/퀄리티를 올린 캐리가 대부분의 킬을 먹게하는게 중요하다,
range checker를 건설하여 오라 범위를 파악한 뒤 타워를 지어라, 스코어보드를 보면서 웨이브 정보를 파악하고
그에 대처하라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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